한국예술종합학교 한중일문화올림픽 ‘아트포럼’ 주최

한국예술종합학교 주최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공연전시센터가 주관하는 한중일문화올림픽 ‘아트포럼’이 석관동캠퍼스 예술소극장 및 영상원, 연극원에서 11월 10일 금요일 13시 반부터 18시까지 열린다. 동아시아 예술교육과 교류의 새로운 바람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아트포럼은 키노트스피치 포럼과 두 개의 섹션 포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술소극장에서 13시 반부터 진행되는 키노트스피치 포럼은 전통예술원 교수로 있는 이동연 기획처장이 진행하며 연극원 교수로 있는 공연전시센터 박상현 예술감독이 한중일문화올림픽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두 개의 섹션 포럼은 14시부터 18시까지 각각 진행된다. 영상원 대시사실에서 열리는 섹션1은 미술원 김경균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지역활성화와 문화예술 교육의 새로운 역할을 주제로 진행되며, 연극원 실험무대에서 열리는 섹션2는 연극원 이성균 교수가 좌장을 맡아 동아시아 예술교류의 새로운 방향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각 섹션 포럼에는 한국, 일본, 중국의 저명한 교수들이 발표자로 참여한다.

수요영화관 및 희귀필름컬렉션 상영

올해로 5년째를 맞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수요영화관이 2017년 하반기에도 화제의 신작들을 마련하고 지역 주민들을 초대한다. 12월 20일까지 수요영화관에서 매주 수요일마다 국내외 영화 12편을 매주 수요일 오후 3시와 6시 30분 2회에 걸쳐 상영할 예정이다. 2017년 상반기 관객 추천작인 <제인 에어>를 비롯하여 <더 헌트>로 작품성을 인정받은 토마스 빈터베르크 감독의 <사랑의 시대>,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을 새롭게 해석한 제30회 선댄스영화제 폐막작이었던 <러덜리스>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국내외 희귀 고전 영화들을 발굴하여 상영하는 2017 하반기 희귀필름컬렉션 또한 운영한다. 작년부터 시작된 희귀필름컬렉션은 한국예술종합학교 미디어콘텐츠센터가 2005년에 개설된 인터넷 고전영화 모임 올드시네(고전영화자료고)와 공동 개최하는 고전 영화 상영회다. 수요영화관 및 희귀필름컬렉션에서 상영하는 모든 영화의 관람료는 무료다. 상영일정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미디어콘텐츠센터 홈페이지(http://kmc.karts.ac.kr)와 페이스북(www.facebook.com/kartsmcc)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2-746-9547

2017 예술교양학부 추계특강 시리즈 개최

한국예술종합학교는 10월 26일부터 11월 16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6시 석관동캠퍼스 연극원 506호 강의실에서 ‘재현, 검열과 규제를 넘어 상상력을 확장하기’를 주제로 추계 특강을 개최한다. 예술을 매개로 동시대의 고민을 반영하는 특강시리즈를 매 학기 기획해온 예술교양학부가 주관하는 이번 특강은 새로운 시대 새로운 예술을 맞이하는 데 필요한 시각과 관점을 점검하기 위한 자리이다. 2017 추계 특강 시리즈는 10월 26일 이나라(이미지 문화연구자)의 <우상되기, 번식하기, 침묵하기-작품의 윤리에 대한 질문>을 시작으로 11월 2일 백지은(문학평론가)의 <언어적 재현과 문학적 스타일>, 11월 9일 이서영(SF작가)의 <환상, 현실을 시험하는 상상력>, 11월 16일 오인환(서울대 서양학과 교수)의 <오인환의 작품과 대안으로서의 타자 미술>이라는 주제로 4개의 강좌가 열린다.

문의: 02-746-9841~3

꿈의 예술학교 수업 현장

한국예술종합학교 경기도 중학교 자유학기제 꿈의 예술학교 운영

한국예술종합학교가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경기도 중학생들의 자유학기제를 예술과 희망으로 채우는 꿈의 예술학교를 운영한다. 경기도 지역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꿈의 예술학교는 중학교 자유학기제 맞춤형 예술교육 지원 사업으로 지난 8월 시작됐으며, 오는 12월까지 계속된다. 꿈의 예술학교는 연극, 영상, 음악, 문학, 전통예술 등 다양한 장르의 폭넓은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깊이 있는 예술교육 체험은 물론 생생한 예술 진로, 예술 직업 체험을 경험할 수 있다. 영상원 애니메이션과 박재동 교수가 교장을 맡고 있는 꿈의 예술학교는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유학기제 수업 프로그램은 현재 경기도 소재 16개 중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60여명의 전문 예술 강사가 지도하고 있다. 2017년 8월 16일 처음 개강하여 연극, 영상, 음악, 문학, 전통예술 등 여러 분야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으며, 한 학기 동안의 수업이 마무리되는 12월에는 결과발표회를 가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