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예종 연출과 재학생의 입시 합격 TIP : 10문 10답 🎪❤️
🎪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출과 입시 꿀팁 대방출 🎪
안녕하세요! 예종지기 입니다.
지금 한예종에서는 2025학년도 8월 입시가 한창인데요.
시험을 치르러 학교에 오가는 수험생분들을 보며,
작년에 입시를 준비하던 제 모습이 떠오르더라고요.
수험생분들께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연출과 예종지기가 들려주는 입시 10문 10답!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연극원 연출과 지망 수험생분들, 1차 언어능력평가를 보시는 분들
오늘 글 꼭꼭 정독하시고 합격 기운도 받아 가세요~! 🍀🍀
(자칭) 연출과 홍보대사 예종지기가 소개하는
연출과 입시의 모든 것!
지금 시작합니다 후후후
"
텍스트를 정확히 해석하고 통합, 조정할 수 있는 전문 연출가 양성
연출과는 연극과 예술에 대한 이해, 시대와 사람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텍스트를 정확히 해석하고, 이를 무대화하는 과정에서 모든 요소를 통합하고 문제를 조정할 수 있는 전문 연출가를 길러낸다.
예술사는 기초 인문학 학습과 아울러 연출 실습, 공연실습 등 실기 훈련을 거처 스튜디오공연으로 스스로 작품을 무대화하며, 전문사과정은 연출실습 등 심화된 실기훈련을 거친 후, 공연만들기인 연출로 마무리된다.
연출과 소개
"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우선 제가 재학 중인 연출과가 궁금하시다고요?!
연출은 무슨 일을 하는지 알고 싶으시다고요?!
연출과는 '연극원 소속'입니다. (영상원 아닙니다!)
아무래도 영화에서도 '연출'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다 보니
많은 분께서 영상원 영화과와 헷갈려 하시곤 해요.
연출과는 연극 연출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연극 연출..??"
라는 물음을 종종 듣곤 하는데
저는 보통 다음과 같이 답하곤 합니다.
예종지기 : 영화의 감독을 연출이라고 하기도 하죠?
질문자 : 네. 그렇죠?
예종지기 : 연극의 감독이 연출입니다.
질문자 : !!! (깨달음)
영화감독과 연극 연출가는 각각 영화와 연극이라는 다른 매체에서
작품을 제작하고 연출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 연출 : 하나의 영화/공연을 전체적으로 설계하고 연기, 무대, 의상, 분장, 조명, 음악 등 여러 요소를 종합하여 공연의 총체적인 효과를 창출해 내는 활동
대본(시나리오/희곡)을 분석하여 디자이너, 배우, 스태프와 소통하고
하나의 작품(영화/연극)을 만든다는 점에서 두 직업이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작업 방식에 있어서 여러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영화는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영상으로 표현됩니다. 그렇기에 하나의 장면을 여러 번 촬영하고 편집하여 최종 결과물을 만드는 방식으로 작업합니다. 이때 영화감독은 카메라 앵글/조명/음악/편집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사전 작업/촬영/후반 편집 작업의 과정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립니다. 그렇기에 영화감독은 촬영 이후에도 최종 결과물에 큰 주도권을 가지게 됩니다.
연극은 무대에서 배우들이 실시간으로 관객들과 만나 공연되는 예술입니다. 연출가는 공연 전까지의 준비 과정에 최대한 집중하며, 작가/배우/디자이너/스태프 등 함께 공연을 만드는 예술가들과 함께 작품을 완성해 나갑니다. 공연이 시작되면 연출가의 역할은 거의 마무리 지어집니다. 그렇기에 연습 과정에서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며, 텍스트(희곡)을 무대화하기 위해 함께 작품을 만들어가는 구성원들이 같은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모든 요소를 통합하고, 꾸준히 소통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참고로 예종지기는 원래 영화감독을 꿈꾸다가
모든 연습 과정을 함께 만들어가는 연극에 매료되어
연극의 길로 오게 되었습니다 !_!
자, 이제 연극 연출에 대해 이해가 되셨을까요?
그럼 지이인짜 질의응답 시작하겠습니다. :-)
질문은 한국예술종합학교 공식 홍보 계정을 통해
수험생(저만의 애칭은 예비예종이) 분들께 받았습니다!
질문해 주신 모든 분들 감사드립니다!
Q1. 연출과에서는 어떤 걸 배우나요?
연출과에 입학하면 다양한 것들을 배우게 됩니다.
(내가 무슨 학과인지 정체성 혼란이 오는 1학년을 보냅니다.)
1학년은 연극원 학생들이라면 모두 이수해야 하는
공통 필수 교과목과 전공 필수 수업을 수강하게 됩니다!
<연극하기>, <극장실습1,2>, <박과사위1>, <연극사1>, <명작읽기1,2>,
<글쓰기1>, <예술산책>, <연출을 위한 스테이지 매니지먼트>, <연출과 연기>
주로 인문학적 소양과 연극의 기본적 이해,
무대감독과 연기자와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에 주목하는 수업을 수강해요.
1학년 때는 주로 타학과와 함께 수업을 듣다보니
자연스럽게 다른 과 학우분들과 친해질 수 있답니다!
. . . . .
2-3학년은 여러 전공과목을 수강하고
본격적으로 공연을 만들기 위한 기초 이론, 실습을 진행합니다.
<연출입문>, <연출실습>, <창작 콜라보레이션>
<연출과 디자이너의 콜라보레이션>, <스튜디오 공연 준비>
2-3학년 때 차곡차곡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4학년에는 스튜디오 공연을 올리게 됩니다!
자세한 교과목은 교과과정표를 확인해 주세요.
연극원 연출과 교과과정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교과과정
. . . . .
Q2. 연출과를 졸업하면 어떤 직종으로 나갈 수 있나요?
연출과는 우선 연극 연출을 양성하는 학과이지만,
연출은 연극의 모든 요소를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직종이다 보니
연극 연출 외에 연극을 만드는 여러 직종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극작가, 무대감독, 무대 제작자, 공연기획자가 있을 수 있고요.
장르도 연극, 뮤지컬, 전통연희 등으로 뻗어나갈 수 있고
인접 예술로 부전공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영상 매체의 연출가(콘텐츠 기획/제작자, PD 등)로도 나갈 수 있습니다.
. . . . .
4학년 때 진행하는 스튜디오 공연을 기준으로 말씀드릴게요!
연극, 공연(무대 예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공연을 진행합니다.
연극(기존 대본/창작 대본/각색 등), 움직임극, 음악극, 비텍스트 공연 등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공연(@karts_drama)
한예종 연극원에 올라오는 공연 정보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 . . . .
Q3. 어떤 꿈을 꾸며 한예종에 입학하게 되었는지 궁금해요!
연극을 좋아하고, 연출가가 되고 싶어서
연극 창작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한예종을 목표로 하게 되었어요.
4학년이 되면 내가 연출이 되어 스튜디오 공연을 올릴 수 있다는 게
너무도 매력적이고 감사한 일이라 상상만 해도 행복했어요.
한편으로는 예술 학교이다 보니 다른 예술가 동료들과의 만남이 가장 기대되었어요.
연극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만나 창조하는 예술이니까,
좋은 동료들을 많이 만나고 싶고
저도 그들에게 좋은 동료가 되면 좋겠다는 꿈을 꾸었네요!
(여담! 한예종 블로그를 보며 '나도 예종지기 하고 싶다' 생각했는데 진짜 되었습니다.
DREAM COMES TRUE 짜라란-!)
. . . . .
Q4. 연출과 합격을 위해 어떤 것들을 했나요?
입시 준비를 어떻게 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았어요.
저는 공연도 자주 보고, 문학/비문학 책을 많이 접한 게 도움이 됐어요
책 외에도 영화나 드라마, 다큐멘터리 같은 영상 매체에서 영감을 많이 받기도 했고
팟캐스트나 뉴스를 보면서
'나는 어떤 주제의 이야기를 하고 싶지?'라고 계속 물었어요.
이렇게 수집한 영감들은 매일매일 짧게 기록을 했답니다.
그리고 입시를 준비한 기간 동안
매주 논술 문제 1-2개를 풀고 습작(단편소설) 1편을 꼭 썼어요.
지칠 때도 있었지만, 꾸준히 해온 것들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가장 추천하는 건
나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려고 노력하는 거예요.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걸 잘하는지.
내가 세상에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지.
나는 어떤 연출이 되고 싶은지!
. . . . .
Q5. 1차 언어능력평가 공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언어능력평가를 잘하려면 많이 읽고 써야 해요!
언어능력평가는 논술 시험입니다.
평소에는 문학, 비문학 지문/작품을 많이 읽고
내 언어로 직접 요약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다양한 글을 써보며 문장 쓰기 능력을 키우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기출문제를 매주 1-2문제 정도 풀어보면서
논술을 쓰는 감을 익혀보세요!
한예종 입학처에 올라온 기출문제 외에도
인문/예술/사회/철학 관련 논술 문제를 푸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 . . . .
Q6. 2차 스토리텔링(글쓰기) 꿀팁 알려주세요!
스토리텔링 시험은 제시된 지문이나 키워드를 배경으로 이야기를 만듭니다.
이야기는 기승전결이 갖춰진 완결된 글을 써야 하기에,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을 계획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글을 처음 써서 구조를 어떻게 짜야 할지 감이 잘 안 온다면,
단편 소설을 다양하게 읽어 보는 거 추천드려요!
저는 매주 한 편씩 습작을 하며 내가 어떤 구조의 글을 쓰는지 살펴봤고,
나는 어떤 스타일의 글을 좋아하고 쓸 수 있고,
내가 전하려는 메시지는 무엇이고,
나의 글이 가진 장점이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했어요.
. . . . .
Q7. 지정 희곡 다 읽고 가야 하나요?
네! 무조건 YES! 지정 희곡은 꼭 읽어야 합니다.
✏️ 2025 한예종 지정 희곡
1. 소포클레스, 안티고네
2. 몰리에르, 인간혐오자
3. 이오네스코, 대머리 여가수
4. 차범석, 산불
5. 이민희, 피고 지고 피고 지고
희곡을 읽으며 작가, 작품 배경, 줄거리, 구조, 등장인물, 연극 사조 분석은 물론이고
인상 깊었던 장면이나 감상을 정리해 보세요.
내가 생각하는 작품의 주제, 연출이나 장면 구성 방향성을 작성해 봐도 좋습니다.
활자를 읽어가는 것도, 다른 사람들의 주된 해석도 중요하지만,
나만의 해석과 관점을 바탕으로 읽고 정리하는 게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나에게 어떤 점이 기억에 남고 와닿았는지!
지정 희곡으로 선정된 작품들은
연극인이라면 꼭 읽어야 할 필독서이기도 하니 준비 과정에서 꼭 읽어보세요!
. . . . .
Q8. 연출과 2차 면접 썰 풀어주세요!
면접 썰이라...!
대기실에 앉아 있는데 앞에 귤이 놓여 있더라고요.
안내요원 분들께서 "귤 드시고 싶으신 분은 편하게 가져가세요~"라고 하셔서
저도 하나 받아서 집에 꼬옥 쥐고 갔던 기억이 나네요.
(제게 부적 같은 귤이었습니다 🍊)
연출과 면접도 대부분의 대입 면접과 유사하게 진행됩니다.
대기실에서 대기하고 있으면 수험 번호 순서로 한 명씩 차례로 들어가는 형태예요.
면접에서는 자기소개서/2차 글쓰기/지정 희곡/질의응답과 관련된 질문들이 오고 갑니다!
참고로 저는 네 가지 카테고리의 질문이 골고루 모두 나왔고,
예상치 못한 질문에 약간 당황하기도 했지만 제 생각을 차분히 말하고 왔어요!
편안한 마음으로 대화하고 온다고 생각하고
면접장에 다녀오시면 됩니다!
. . . . .
Q9. 연출과는 어떤 사람이 적합할까요?
연극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들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할 수 있는 사람!
(참고로 개인적인 생각이니 한예종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연출이 해야 하는 일은 '소통'이라고 생각해요.
희곡 인물과의 소통, 창작진들과의 소통, 관객과의 소통.
이러한 소통이 원활하게 가능하기 위해서는
텍스트를 오독하거나, 타인의 말을 왜곡하지 않고
정확히 해석하고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할 거예요.
소통을 잘하기 위해서 연출가 자신은
나의 세계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야 해요.
무조건 모든 의견을 수용하고 적용하라는 게 아니라
내가 해석한 텍스트와 연출 방향에 맞춰
창작자들에게 내 의견을 전하고, 그들의 의견을 들으며 조율하는 것!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세계와 타인의 의견 수용 능력이 함께 있어야 합니다.
그대가 바로 연출과의 미래..!!!
. . . . .
Q10. 연출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한 마디 부탁합니다!
연극은 세상을 담는 거울입니다.
지금 여러분이 경험하는 모든 순간이,
훗날 예술로 꽃피울 소중한 영감이 될 거예요.
때로는 지치고 불안한 날들도 있겠지만,
이 시간은 여러분이 꿈꾸는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소중한 여정이 될 거예요.
분명 이것들은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원동력이자, 밑거름이 됩니다.
여름이라 많이 지치고 힘드시죠?
여러분의 열정은 결코 헛되지 않을 거예요.
꿈을 위해 힘차게 나아가는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이
멋진 결실을 맺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파이팅!
오늘은 한예종 연극원 연출과 입시 관련 10문 10답을 진행했습니다!
수험 준비에 도움이 되셨나요?
질문해 주신 예비예종이 여러분과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글 | 예종지기 안유미